티스토리 뷰

 


계획적인 소비와 지출관리를 위해 필요한 가계부. 누구나 잘 쓰고 싶어 하지만 결국엔 실패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 또한 손으로 가계부를 써보다 최근엔 어플도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 매번 실패하고 있는 것이 바로 가계부입니다.

때문에 상세한 지출내역보다 뭉뜽그려 대략적인 패턴만 알고 있는데요.
2018년 1월 새해를 맞아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고 필요없이 새어나가는 돈을 줄이기 위해 가계부 잘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계부 잘 쓰는 법


주변에 알뜰하고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을 보면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본인의 지출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무조건 가계부를 쓴다고 지출이 줄어들거나 돈이 모이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잘 쓴 가계부는 본인의 자산과 수입, 지출 관리가 데이터화되며 앞으로 지출될 예산을 수립해 결과적으로 나의 소비패턴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손으로 쓰기만 했던 가계부를 요즘에는 어플, 인터넷, 엑셀 등 매우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는데요.
어플이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면 카드 사용내역이나 통장 지출 내역 등이 바로 연결되어 입력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가계부를 쓸 수 있습니다.




 

가계부 잘 쓰는 법 첫 번째 _ 직접 작성하기

하지만 가계부는 어플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직접 영수증을 확인하고 입력하거나 쓰는 방법이 더 좋다고 하는데요.
어플이나 인터넷 가계부는 편리하기는 하지만 다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광고가 함께 노출되기 때문에 필요 없는 지출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동으로 입력되어 수입과 지출이 합산되어 계산되는 과정에서 꼼꼼한 내역 확인이 게을러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매우 공감되는 부분이네요.


 

01234

 

가계부 잘 쓰는 법 두 번째 _ 영수증 모으기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나 가계부를 작성하지만 어플이나 인터넷 가계부를 통해 작성하는 경우는 굳이 영수증을 모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 또한 영수증을 받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였는데 나중에 한 달 지출 내역을 확인할 때 어플이나 문자에 찍힌 지출 장소와 가맹점명으로 어디에다 지출했던 것인지 기억이 안 나는 경우가 부지기수죠.
때문에 수기로 작성하는 가계부에 영수증을 부착하고 메모해두는 방법이 그때그때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엑셀이나 어플, 인터넷 가계부 등을 이용하는 경우라도 영수증을 버리지 말고 매일/월별로 모아놓은 뒤 기억나지 않는 지출이 있다면 영수증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가계부 잘 쓰는 법 세 번째 _ 정확한 자산/지출 파악

가계부를 처음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본인의 자산, 수입 / 부채와 고정 지출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매번 가계부를 쓰다 보면 이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한숨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현재 자신의 재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앞으로 지출에 대해서 계획할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라고 합니다.


 

012

 

가계부 잘 쓰는 법 네 번째 _ 예산 세우기

가계부 뿐만 아니라 돈을 아끼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예산 세우기]라고 합니다. 잘 못된 제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한 달 지출 가능금액 : 00원]으로만 예산을 세웠었는데 예산은 필수로 지출해야 하는 지출 항목을 일별/주별로 먼저 작성해놓은 뒤, 일별/주별 필수 지출금액 외 지출 예상 금액을 정해놓으면 생각 없이 나가는 틈새 지출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계부 잘 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매해 매번 실패하고 있지만 가계부 잘 쓰는 법을 알아보면서 이 번엔 꼭 성공하리라 다짐하고 있는데요. 항상 제자리인 소득 대비 오르는 물가를 보면 이제 돈을 모으기보다 틈새 지출을 막는 것이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2018년에는 모두들 꼼꼼한 가계부 작성으로 한 푼이라도 부자 되는 한 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