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진은 우리나라와 거리가 멀 거라 생각했는데 몇 년 전부턴 그렇지 않죠.


너무 큰 충격을 주었던 경주 지진에 이어 이번 포항 지진까지, 이젠 지진도 우리나라도 간과할 수 없는 자연재해인데요.
경주 지진 당시 제 동생이 그곳에 거주하고 있었기 때문에 너무 놀라 바로 전화해 생사를 확인했던 적이 있습니다.

남동생 입으로 [무서웠다]라는 말을 처음 들었던 터라 더더욱 걱정이 될 수밖에 없었네요.


이번 포항 지진으로 지진에 대한 공포감은 더욱더 커졌는데요.





지진 후 내 삶의 터전인 집과 집보다 더 오랜 시간을 머무는 학교, 회사 등이 무너진 상황을 보곤 참담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죠.


그래서 더욱 재조명되고 있는 것들이 지진 전조증상인데요.


이뿐만이 아니라 부산에서 가스 냄새가 난다는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었죠. 예로부터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가 오기 전엔 개미가 때를 지어 이동한다거나 새들이 때를 지어 이동하는 등 자연이 먼저 지진 전조증상을 보여준다고 하죠.

 

0123

 

우리나라는 그동안 지진에 대한 예방책이 없었기 때문에 그동안 지진에 대한 소식은 가까운 나라인 일본을 통해 들어올 수밖에 없었는데요.


실제로 일본 기상청에서는 지진과 관련된 시스템이 아주 잘 되어 있죠.





일본의 지진 관련 시스템과 지진이 흔하다는 일본의 지진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진 전조증상이 실제로 있을까?

 

지진은 시간과 장소, 강도 세 가지 요소를 예측 하는 것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현재 일본의 과학적인 시스템으로도 지진 직전 예지는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미리 예측하고 예지하는 과학적인 시스템은 발전해있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본은 내진 시스템이 아주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는 지진 발생 후 상황이 많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자주 발생하는 지진 진도와 규모를 매그니튜드라고 하는데, 이 매그니튜드 4 이하의 작은 지진의 경우 관측이나 예측이 가능하지만  1주일 이내 어느 정도 정확한 정소에서 어느 정도의 강도가 발생한다 정도로 한되어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런 시스템 또한 아직 부족하겠죠.


 

개미와 새와 같은 동물로 지진 정조 증상을 알 수 있나요?


지진이나 자연재해 전에는 다양한 동식물 등이 지진 전조증상을 나타낸다고 하죠. 실제로도 동식물은 사람에 비해 소리, 냄새, 전자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감지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결론은, 동식물들의 그러한 행동들이 지진만 전조증상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하네요.


지진은 땅속의 암반들이 어긋나거나 변형되며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전자파, 냄새 등이 나타나 동식물 등이 반응할 수 있지만 지진뿐만 아닌 다른 자연현상 또한 이러한 전조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동식물들의 행동이 지진만의 전조증상이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아직 설명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때문에 태풍, 허리케인, 지진 등 자연재해 등을 미리 예측할 수 있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어떠한 자연재해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예지는 아직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012

 

 

지진 전조증상으로 지진운이 발생하나요?


지난번 지진 때에도 울산에서 이상한 구름 모양이 관측되며 지진운이 아닌가라는 것에 대해서 설전이 있었는데요.
이 또한 지진이 지류의 영향을 받아 구름 모양이 변형된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식물의 천재지변 전 행동을 무조건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할 수 없는 것처럼 지진운 또한 아주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견해도 있다고 하는데요.

아직 구름과 지진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과학적으로는 밝혀져 있지 않다고 하네요.

 

012


지진에 경험이 많은 일본에서도 몇 해전 동 일본 대지진을 계기로 더욱 지진에 대한 경각 힘과 경계심이 커졌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보다 훨씬 경험치와 노하우가 많을 수밖에 없는 일본 기상청에서도 발표한 것들을 보면 아직 과학적으로 뚜렷하게 밝혀진 과학적인 지진 전조증상은 없다. 라고 하는 거죠.


하지만 일본인들은 다양한 자신들만의 지진 전조증상들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 반려동물들의 이상 행동
* 구름 방향 이상
* 휴대폰, 컴퓨터 등의 접속 불량
* TV, 라디오 수신 불량
* 자석 제품들의 떨어짐 등을 호소한다고 하네요.





이제 대한민국도 절대 지진에 안전한 나라인 것 만은 확실 한 것 같습니다.


문제는 이제껏 설계된 대부분의 건축물들이 지진에 대비 없이 설계되었다는 건데요.

이제부터라도 정부적인 차원에서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을 위해 지진대책을 세밀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