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목 안아프게 가래 뱉는 법!!

하늘공감 2017. 11. 26. 18:30

 


날이 추워지며 감기 등과 같은 호흡기질환으로 목에 낀 가래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계절인데요.
저 또한 며칠 전부터 마른 기침이 시작되더니 지금 기침감기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기침을 하는 것보다 목에 낀 가래로 숨이 잘 안 쉬어지기고 자꾸 목에 걸려있는 가래 때문에 목이 불편해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가래를 뱉기 위해 억지로 기침을 세게 하면 오히려 목에 부담을 주어 기관지가 부어 통증이 심해지는데요.

오늘은 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가래를 뱉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 속의 가래는 일반적으로 몸이 안 좋거나 호흡기질환, 기관지염, 감기 등이 걸렸을 때 생기는 더러운 것이라는 인식이 있는데요.
가래는 끈적끈적한 점액질로 기관지 표면에 달라붙어 있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이나 이물질 등을 흡착해 이 양이 많을 때 기침을 통해 뱉어내는 역할을 하는데, 매일 배출되지만 그 양이 적어 잘 느끼지 못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012345

 


감기와 같은 기관지, 호흡기 질환이 생겼을 때 가래의 양이 많아지는 것 또한 이런 이유라고 합니다.

 

 

가래 뱉는 법 _ 깊은 호흡으로 짧게 뱉어내기


보통 세게 기침을 하는 방법으로 가래를 뱉어내게 되는데 목에 통증만 줄 뿐 별 효과를 볼 수 없는데요.

최불암의 '파~'하는 소리처럼 상체를 살짝 앞으로 구부린 상태에서 배에 힘을 주고 '하~'하는 호흡으로 세게 호흡을 뱉어내면 목에 부담 없이 가래를 뱉어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진료 후 가래 빼는 법으로 전달받은 방법인데 억지로 기침을 내다보면 목만 아프고 가래는 나오지 않아 더 답답한데 목속에 걸리 적 거리는 가래를 뱉는 법으로는 가장 효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가래 뱉는 법 _ 온습포 하기


손수건이나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 코와 입에 대고 호흡을 하는 방법인데요.

특히 축농증이 있거나 코감기에 걸렸을 때, 건조한 공기로 인해 가래가 생겼을 때 하면 가래를 부드럽게 뱉어내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온습포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컵에 뜨거운 물을 받아 코 가까이 대고 있는 것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온습포를 한 후 코로 숨을 들이쉬면 코 점 막을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코에서 분비되는 점액질이 줄어들어 코와 목의 호흡 순환이 원활해지며 가래가 쉽게 배출된다고 하네요.

 




 

 

가래 뱉는 법 _ 따뜻한 물 수시로 마시기

 


기관지를 촉촉하게 할 뿐만 아니라 목에 끼어 있는 이물질 등을 목에서 쓸어내리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편도염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목감기가 있을 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편도염이나 급성후두염 등은 기도에 염증반응이 생긴 것인데 염증이 생기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찌꺼기가 쌓여 만들어지는 것이 가래이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주면 가래 생성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가래는 끈적끈적한 점액질로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특히 기침이 있을 때 많이 생성되어 목에 갑갑함을 주는데요.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은 감기 증상이 있는 젊은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지만, 가래를 동반한 감기 현상은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나타나며 이런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오히려 운동량을 약간 줄이고 따뜻한 물을 마시며 편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가래가 있을 때에는 따뜻한 생강차와 같은 매운 성분의 차를 수시로 마셔주면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어 가래를 뱉어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