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더불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3대 필수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우리 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보통 성인을 기준으로 단백질 일일 권고량은 체중 1kg당 0.8g으로 평균 50-60g 정도를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근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일 권장량보다 더 많은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단백질은 비타민이나 미네랄보다 잘 챙겨 먹는다고 생각되지만 잘못된 식습관으로 많은 사람들이 단백질 결핍, 단백질 부족 증상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근력과 근육 감소를 예방하기 위해 단백질 부족 증상의 신호를 미리 알아차리고 나이가 들수록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백질 결핍, 단백질 부족 증상 신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2345

 


중 장년층이 되면 소화 기능이 저하되어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받을 수 있는 육류 섭취가 줄어들면서 근 감소증이 더욱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청년층을 지나는 성인분들이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1 _ 자주 몸이 아프다.


 

 


예전보다 자주 몸이 아프다거나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잔병치레가 많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체내 면역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백혈구를 생성,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다양한 질병과 질환에 노출되어 몸이 자주 아픈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2 _ 피곤과 무기력증이 생긴다.


 

 


단백질은 철분과 함께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 구성 요소라고 합니다.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혈액은 세포에 원활하게 산소를 공급해 에너지로 사용되지만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 에너지가 떨어지며 피곤과 무기력함이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장기간 부족한 경우 일시적인 피로와 무기력감뿐만 아니라 수면, 스트레스 등 전반적인 생활의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다고 하네요.

 

 

단백질 부족 증상 3 _ 다리가 붓는다.


 

 


단백이 부족하면 다리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특히 발목, 무릎 등이 과도하게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근육 수축을 돕는 역할과 함께 다리 쪽의 체액 이동을 돕고 체액이 한 곳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체액이 정체되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평소 다리가 잣 붓거나 부은 다리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원상복구되는 속도가 늦는다면 하나의 원인으로 단백질 부족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4 _ 손발톱이 잘 부러진다.


 

 


손발톱의 단단한 케라틴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있기 때문에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짐, 손발톱의 껍질이 벗겨지는 등의 증상이 생기면 단백질 부족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5 _ 피부와 모발이 푸석해진다.


 

 


피부와 모발 또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피부가 푸석해지고 트러블이 생기거나 특히 상처가 났을 때 회복이 느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발은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탈모가 진행되는 등의 단백질 부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피부와 모발의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6 _ 식욕이 늘거나 단 음식이 당긴다.


 


갑자기 어떠한 음식이 당긴다고 하면 해당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단백질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단백질 음식 섭취를 바라게 되어 단백질 급원 식품인 육우, 닭고기, 콩 등의 음식의 식욕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은 3대 영양소 중 가장 소화가 느리다고 하는데요.

평소 식사 후 당분이 많이 함유된 단 음식을 찾아 먹는 편이라면 식단 중 탄수화물에 비해 단백질의 비율이 현저히 낮은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단백질 부족 증상을 위해서는 고단백 식사를 하거나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양을 비슷하게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상 단백질 결핍, 단백질 부족 증상 6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단백질은 어렸을 때부터 배우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3대 영양소로 알고 있지만, 저 또한 탄수화물과 지방의 섭취 자제에 대해서 많이 노력할 뿐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에 대해서는 큰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단백질 섭취 부족은 근 감소가 급격히 진행되는 중장년층이 되면 근력저하, 근육량 부족 등 증상이 더욱 가속화되어 몸에 이상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이제부터라도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