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주는 눈이 자주 오는 한 주였는데요.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니 밖이 하얗게 눈이 쌓여있네요. 이맘때가 되면 콧물을 훌쩍거리거나 기침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초기에 약을 먹거나 병원 검진을 받는다면 빨리 좋아지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죠.
약을 먹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도 좋지만 콧물감기 증상이 있을 때는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콧물감기에 좋은 차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콧물감기에 좋은 차 _ 캐모마일차


제가 가장 좋아하는 허브티 중 하나인데요. 작년에도 감기로 고생할 때 따뜻한 캐모마일 차로 겨울을 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심신을 안정해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콧물감기로 지치고 예민해진 컨디션을 관리해주고 숙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기 전에 마셔도 좋은 차이기도 합니다.
허브이다 보니 특색 있는 향을 가지고 있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차는 아니지만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콧물감기에 좋은 차 _ 대추차


감기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차가 바로 대추 차일 텐데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콧물감기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도 대추차를 즐겨 마시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차를 끓일 때 하얀 기포가 생기는 건 대추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기 때문에 걷어내지 말고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콧물감기에 좋은 차 _ 파뿌리차


파뿌리를 차로 드시는 분들은 많이 없지만 콧물감기 예방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하는데요. 철분,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파뿌리 차는 냄새가 심해 호불호가 갈리는 차이긴 하지만 매년 콧물감기로 고생한다면 환절기와 겨울철에 수시로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콧물감기에 좋은 차 _ 생강차


생강은 매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죠. 뿐만 아니라 염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감기로 인한 호흡기나 기관지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콧물감기로 고생할 때 수시로 마셔주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매운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달콤한 맛을 내는 대추나 세콤하고 비타민이 풍부한 레몬과 함께 끓여 마시면 더 좋다고 하네요.

 

 

콧물감기에 좋은 차 _ 민트차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막힌 코가 뻥 뚫리는 허브티인데요. 민트는 염증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코 점막이나 기관지 점막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콧물감기뿐만 아니라 알레르기로 인한 비염 등과 같은 콧물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콧물감기에 좋은 차 _ 엘더 플라워


우리나라에 홍삼이 있다면 유럽에는 엘더 플라워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목감기나 코감기에 걸렸거나 목이 부었을 때 즐겨 마신다고 하는데요. 캐모마일이나 민트 차처럼 다른 허브들에 비해 향이 약하기 때문에 배나, 레몬, 꿀과 같은 달콤새콤 한 맛의 재료와도 잘 어울려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차라고 합니다.






콧물감기에 좋은 차를 알려드렸는데요.
감기가 해마다 독해지고 있는 건지 점점 낫는 시간도 오래 걸리는 것 같은데요. 목감기와 기침감기가 낫는다 싶더니 콧물감기가 와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평소 카페인이 많은 커피를 즐겨 마시는 편인데 지금은 감기 증상 완화를 위해 따뜻한 차를 즐겨마시고 있답니다.
증상 완화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자주 마시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감기에 걸리기 전에 예방 차원으로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