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변비 예방에 좋은 6가지 식품

하늘공감 2017. 8. 26. 13:46

변비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아주 고약한 녀석이죠.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3번 이하의 배변이 지속된다면 변비라고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변비를 그저 식습관이나 체질의 문제로만 생각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건강 상태, 의약품 및 다양한 기타 요인으로도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의 고민을 조금은 해결해 줄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푸른(서양 자두)

 

 

푸른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푸른 1개에는 약 1g의 식이섬유이 함유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푸른이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뉴욕타임즈가 뽑은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가장 좋은 건강식품 11위에도 선정되었다고 하니, 변비와 뼈건강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좋은 식품임이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키위

 

 

상큼달콤한 과일은 대부분 천연 과당이긴 하지만, 이러한 과당은 장 내에 가스를 생성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반면 키위는 식이섬유은 풍부하면서도 낮은 당분을 가지고 있어 변비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좋은 항산화 식품이기도 합니다.

 

 

 

 

식이섬유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변비 완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은 딱딱해진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대장을 통해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고 하는데요.

장의 주요 임무는 물을 재 흡수하는 것으로 평상시 물 섭취가 부족해 탈수 상태에 있는 경우 배변이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하루에 8 ~ 10 잔 이상의 물을 마시고 수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렌지

 

 

큰 오렌지 한 개가 약 86Kacl에 4g의 식이섬유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감귤류에는 너린제린(naringenin)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동물 연구 결과에 의하면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완하제 (laxative)처럼 작용할 수 있다고합니다 .

 

 

귀리(오트밀)

 

 

귀리는 2종류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불용성과 수용성으로 나뉘게 되는데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의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식이섬유로 물과 결합해 젤 처럼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원활하게 변을 통과시켜 변비 예방과 배변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요거트

 

 

요거트 에는 유산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내의 좋은 박테리아를 늘려주는 역할을 해 장 건강 전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시중에서 손쉽게 사먹을 수 있는 유제품에는 다량의 당분이 함께 첨가되어 있으므로, 무가당 제품이나 수제 요거트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변비 예방 및 개선에 좋은 6가지 식품을 알아보았습니다.

음식만으로는 변비를 100% 고치는 것은 당연히 어렵습니다.

위의 도움이 되는 음식과 함께 운동 등 생활습관을 개선해 변비의 고통으로부터 탈출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