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끔 눈 밑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오른쪽 눈 밑이 자주 떨리는데요. 눈 밑 떨림은 컨디션에 따라 미세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때로는 강하게 볼 이나 턱과 같은 안면근육까지 떨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눈 밑 떨림 현상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자주 반복된다면 그냥 지나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눈 밑 떨림 현상은 '눈 경련'이라고도 불리는데 피로, 스트레스, 마그네슘 부족, 과음, 신경 이상, 뇌혈관 관련 이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피로 누적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뇌혈관이 신경을 압박해 근육을 자극하게 되며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때문에 회사에서 특히 눈 밑 떨림이 자주 나타나는 것일까요^^;

보통 잠시 파르르 경련이 일어났다가 없어지기 때문에 별일이 아니라 간과하기 쉽지만, 눈 밑 떨림의 원인을 알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 몸에 피로가 누적되게 되면 전해질이 불균형해지며 근육의 탈수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높은 피로감이 있을 때나 강도 높은 움직임을 하고 난 후에 주로 전해질 불균형에 의한 눈 밑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에는 특히 피로감 때문에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더 많이 찾게 되는데요. 반대로 각성효과가 있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오히려 뇌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히려 위에 음료를 많이 먹었을 때 눈 밑 떨림 현상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평상시에도 카페인 음료보다는 물이나 전해질을 보충할 수 있는 이온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좋다고 하네요.

 

 

두 번째는 영양소의 불균형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마그네슘 부족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마그네슘은 신경을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이 흥분상태로 지속될 수 있어 눈 밑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B 군, 칼륨이 많이 든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눈 밑 떨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2가지 예를 들었는데요.

일반적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면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몇 주 안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거나 처음엔 눈 밑만 떨리다가 떨림이 양쪽 눈, 눈꺼풀, 볼 등으로 증상이 넓어지거나 눈 감기 현상 등이 나타난다면 뇌 신경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으니 전문의를 찾아 진찰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평상시 눈 주변을 마사지해주는 것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눈 밑 떨림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눈 운동은 다른 운동과 다르게 장소와 시간 구애 없이 할 수 있겠죠.


1. 눈 아래쪽과 눈썹 뼈 부분까지 꾹꾹 눌러 마사지해주면 눈 주변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눈가 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1분 이상 눈을 감고 눈을 뜨지 않은 상태에서 힘을 주었다 뺐다를 반복하면 눈물샘을 자극해 준다고 하네요.
3. 눈을 쎄 깜빡거리면 눈꺼풀에 자극을 주고 눈을 스트레칭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눈꺼풀 경련이나 눈 밑 떨림 현상이 있을 때 해주면 완화에 도움이 되겠죠.

 






 

 

 

위와 같이 안구 경련은 스트레스를 받는 많은 사람들이 흔히 겪는 증상인데요.

실제로 저도 오른쪽 눈 밑 떨림이 자주 나타나고 있으며, 저의 경우에는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떨림이 없어지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목덜미가 당길 만큼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나 피로감이 느껴질 때, 장신 간 모니터 사용으로 눈이 뻑뻑할 때, 눈꺼풀의 경련이나 떨림 현상이 있을 때 우리 몸이 보내는 초기 신호가 될 수 있으니 세심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