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루에 화장실을 몇 번이나 가시나요?
볼일을 본 후 색깔이나 냄새, 거품 등을 체크하시나요? 대부분은 바로 물을 내려버릴텐데요. 소변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손쉽게 육안으로 가늠해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볼일 후에는 한번 쯤 소변 상태를 체크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개인차가 있지만 하루 약 1~1.5L 정도의 소변을 배출한다고 하는데요. 소변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단순히 우리 몸 속의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몸의 변화에 따라 색깔, 냄새, 혼탁도 등의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매일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맑은 노란 색

정상적인 색깔로 건강한 상태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특히, 맑고 투명한 노란 색에 거품이나 찌꺼기가 보이지 않는다면 매우 양호상태라고 하네요.

투명한 색

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았는지 체크해보세요. 물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너무 많은 양의 물은 방광 기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하니 투명한 색을 띈다면 물을 약간 줄이는게 좋겠습니다. 

진한 노란색

투명한 색과는 반대로 물을 너무 적게 마시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세요. 건강에 이상이 있는 상태는 아니지만 수분 부족으로 인해 진한 노란색을 띌 수 있다고합니다. 물은 우리 몸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물질로 우리 몸에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보통 일일 1L~2L 정도의 물 섭취가 권장되고 있다고 하네요.

늙은 호박색

몸의 건강 적신호가 나타나는 경계선이라고 합니다.
호박색이나 꿀색을 띄는 경우도 수분 부족에 의해 나타나지만, 우리 몸에 수분이 극심하게 부족한 상태라고 하니 진한 노란색을 넘어서 더욱 진한 색깔이라면 당장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많이 섭취하면 색이 점점 연해진다고 하네요.

갈색

심각한 수분부족으로 인한 탈수현상이나 간이나 신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호박색과는 달리 물을 많이 마심에도 색이 변하지 않는다면 단순 탈수가 아닌 간, 신장 기능의 이상 일 수 있으니 즉시 병원을 찾아 소변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붉은색

대부분 건강에 이상이 있음을 육안으로 확인하여 병원을 찾게 되는 단계입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중에 간혹 나타날 수 있지만, 그 외 붉은 색의 소변을 본다면 신장 기능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요로감염, 남성의 경우 전립선과 같은 비뇨 생신기계통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푸른색

푸른색의 소변은 대부분 유전 질환이나 약물 때문 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유전 질환이나 약물 등을 알아보기 위해 소변검사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거품이 있는 소변]

소변과 물의 마찰로 인해 거품이 생길 수 있는데요. 심한 운동 후나 탈수가 지속된 경우, 알코올 섭취를 과다한 다음 날, 육류를 많이 섭취한 경우 등에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러한 경우 빠른 시간에 거품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몸에 이상이 있어 생기는 거품뇨의 경우 거품이 사그라들지 않거나 물을 내린 후에도 거품이 남아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단백뇨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뇨는 신장기능의 이상이나, 당뇨, 요로감염, 혈압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에 발생 할 수 있다고 하니 볼일 을 본 후 소변의 거품이 사라지지 않거나 오래 남아 있는 경우라면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냄새로 보는 건강 상태]


역한 냄새가 날 때
소변을 볼 때는 암모니아 냄새가 나게되는데 그 냄새가 심할 경우에는 방광의 세균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단 냄새가 날 때
아마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의심 증상일텐데요. 소변에서 달콤한 냄새가 날 때에는 당뇨병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당뇨 관련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소변을 그저 내 몸의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것으로 치부해버리기 쉽지만, 위 와 같이 매우 간단하게 매일 매일 내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는 수단입니다.
특히, 위와 같은 색깔의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볼일을 보는 중 통증이 있다면 무조건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