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의 몸에는 차가워야 하는 부위와 따뜻해야 하는 부위가 있다고 하죠.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해야 좋다는 말이 있듯이 말이죠.
그중 따뜻하면 좋은 대표적인 부위 중 하나가 바로 '배'입니다.

특히, 여자의 배는 따뜻해야 좋다고 하는데요. 배가 차가우면 생리통이 심할 뿐 아니라 임신이나 출산 또한 힘들어진다고 하죠. 남자는 차갑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차가운 온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통풍이 잘 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오늘은 배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는 이유와 배를 따뜻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가 차가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라고 하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배의 온도가 내려가 장운동 기능이 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배가 찬 사람들을 보면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잦은 설사와 복통을 호소하고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혈액은 배뿐만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유지해서 전신의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찬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에도 배가 차가워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여름철에 차가운 음료나 빙수의 섭취가 많을 뿐만 아니라 낮은 온도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배의 온도가 낮아질 수 있다고 하죠. 여름은 배앓이라고 하는 증상의 호소가 많이 나타나는 계절이기도 하죠. 찬 음식은 장운동을 둔화시켜 소화 기능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차가운 음식과 차가운 온도의 노출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특히, '여성의 배'는 따뜻해야 한다고 하죠. 이유는 '생식기관' 때문인데요. 대표적으로 생리통이 심하거나 임신 중 태아 등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여성분들이시라면 아랫배가 차가워지지 않도록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배가 차가운 이유는 개개인의 체질에 따른 기초대사량 등에 따라 달라지는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너무 온도가 낮아면 산부인과 및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문의의 검진과 처방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평소 생활습관으로도 좋아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핫팩이나 반신욕 등을 몸의 체온을 높여주는 것이라고 하네요. 특히 반신욕은 온몸의 체온을 상승시키고 땀을 배출시켜 미용 및 전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건 자명한 사실이죠?

또한, 잘 때 이불을 덮고 자는 습관인데요. 몸에 열이 많아 서늘함을 못 느낀다거나 답답함으로 이불을 덮지 않는 경우라도 배에 얇은 담요나 수건 등을 덮어 체온이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여름철에 배앓이나 배탈이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위에 언급된 대로 차가운 음식 때문에 습관적으로라도 따뜻한 물과 차, 음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하고 가벼운 운동이라고 하는데요. 운동은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근력운동은 기초대사량을 높여주게 됩니다. 몸의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근육에서 사용하는 칼로리가 많아지기 때문에 체온이 상승하기 때문에 배가 따뜻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아침저녁 일교차가 커지고 찬바람이 부는 계절이니 만큼 몸의 체온뿐만 아니라 몸의 중심이 되는 복부의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겨울을 대비하는 좋은 건강 관리 비법임을 명심해야겠습니다.

 

 

 

댓글